식약처, 100세 시대 내게 꼭 맞는 치과 제품화 적극지원 !

3D 프린팅 기술이용 환자맞춤형 치과용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마련

[행정법률신문=류재우 기자] | 기사입력 2019/12/09 [01:07]

식약처, 100세 시대 내게 꼭 맞는 치과 제품화 적극지원 !

3D 프린팅 기술이용 환자맞춤형 치과용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마련

[행정법률신문=류재우 기자] | 입력 : 2019/12/09 [01:07]

 

▲ 식품안전처 © [행정법률신문=류재우 기자]



[행정법률신문=류재우 기자] 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이의경)는 지난 12월 6일 3D 프린터 기술을 활용해 제작하는 ‘치과용임플란트가이드’ 및 ‘임시치관용레진’ 등 2개 제품의 치과용 의료기기 허가·심사 가이드라인을 발간한다.

※ (치과용임플란트가이드) 치과용임플란트 시술시 잇몸에 심어 넣는 식립 위치를 계획하고 그결를 바탕으로 식립방향, 깊이, 위치를 안내하기 위해 사용하는 재료 및 기구

※(임시치관용레진) 영구수복물이 완성될 때까지 사용하는 피복관, 브릿지 등의 임시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한 치과용 고분자 재료


치과용 의료기기는 개개인의 구강구조에 맞는 맞춤형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고 조금만 어긋나도 상당한 불편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,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에게 꼭 맞는 정교한 제품을 만드는 신제품‧개발이 활발한 분야이다.

 
이번 가이드라인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치과용 의료기기 업체의 연구개발 및 신속한 제품화를 돕기 위해 최신 국제동향을 반영하여 마련하였다. 

 

주요내용은 ▲허가‧인증‧신고 절차 및 항목 ▲3D 프린터로 제조되는 것을 고려한 안전성‧유효성 심사자료 요건 ▲성능평가 항목 및 시험방법 등으로 예시와 함께 안내하였다.

 

▲ 3D 치아     © [행정법률신문=류재우 기자]


3D 프린터로 제조한 치과용 의료기기를 사용하면, 보다 정밀하고 정확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며 내 몸에 꼭 맞는 보철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시술시간을 단축하고, 시술 후 불편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식약처는 "100세 시대에 내게 꼭 맞는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치과용 제품의 이용으로 국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,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추어 새로운 기술에 대한 규제방안을 적극 마련하여,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의료기기의 신속한 제품화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."고 밝혔다.


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(www.mfds.go.kr)→법령/자료→법령정보→공무원지침서/민원인안내서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제목  
내용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 
광고
[정치/경제/사회]
1/20
많이 본 뉴스